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학과소개 introduce department

  • 학과장인사말
  • 학과소개
  • 위치 및 연락처
  • 연혁
  • 취업과 진로
  • 학과시설
  • 특성화전략

Quick Link

  • 종합학사행정 정보시스템
  • 취업정보시스템
  • 인터넷증명발급
  • 온라인강좌
  • 중앙도서관

취업과 진로

  • 트위터

졸업 후 진로

  • 공ㆍ사립 유치원 교사
  • 국ㆍ공립, 직장보육, 민간어린이집 교사
  • 공ㆍ사립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 원장
  • 교육 공무원 (장학사 등)
  • 유아교육 및 보육 관련 연구소 연구원
  • 유아교육 및 보육 관련 공공기관 및 기업체
  • 유아교육 및 보육관련학과 대학 교수

그 외에도 유아전문사역자, 유아상담 전문가, 동화작가 및 구연가, 유아용품 놀이용품 관련 사업, 유아 교육프로그램 담당자, 유아관련 방송 기획 및 출판업계에 종사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 기본이수, 교과교육영역 과목

기본이수 영역
학과 표시과목 2008 입학자까지 2009학년도이후입학자 (2011학년도이후편입학자포함)
과목명 학점 과목명 학점 교과교육영역 학점
유아교육과 유치원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과정
영유아발달과교육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3
3
3
3
3
유아교육론
영유아발달과 교육
유아놀이지도
유아교육과정
부모교육
유아관찰 및 실습
유아교사론
3
3
3
3
3
3
3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논리및논술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3
3
3
총 15학점 총 9학점
기본이수 영역
학과 표시과목 2013학년도이후입학자
과목명 학점 교과교육영역 학점
유아교육과 유치원 유아교육론
영유아발달과 교육
유아놀이지도
유아교육과정
부모교육
유아관찰 및 실습
유아교사론
유아과학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언어교육
3
3
3
3
3
3
3
3
3
3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논리및논술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3
3
3
총 30학점 총 9학점
보육교사 2급 자격증
(http://chrd.childcare.go.kr)

   - 보육필수 과목(2014년 1월 1일 이전 입학)

자격증 취득 교과목
영역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보육기초 아동복지(3), 유아교육론(3), 아동발달(3), 유아교육과정(3) 4과목(12학점)
발달 및 지도 아동상담(3) 1과목(3학점)
영유아교육 아동문학(3),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영유아교수방법론(3) 3과목(9학점)
건강ㆍ영양 및 안전 아동건강교육(3), 정신건강(3) 2과목(6학점)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등 부모교육(3) 1과목(3학점)
보육실습 보육실습 1과목(2학점)
12과목(35학점) 이상

   - 보육필수 과목(2014년 1월 1일 이후 입학)

자격증 취득 교과목
영역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보육필수 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영아발달, 유아발달, 보육과정, 보육교사론 6과목(18학점) 필수
발달 및 지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생활지도, 아동상담(론), 특수아동이해, 장애아지도 1과목(3학점) 이상 선택
영유아교육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문학, 아동음악, 아동동작, 아동미술, 아동수학지도, 아동과학지도,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교수방법(론) 6과목(18학점) 이상 선택
건강ㆍ영양 및 안전 아동건강교육, 아동간호학, 아동안전관리, 아동영양학, 정신건강(론) 2과목(6학점) 이상 선택
가족 및 지역 사회 협력 등 부모교육(론), 가족복지(론), 가족관계(론), 지역사회복지(론), 보육정책(론),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 1과목(3학점) 이상 선택
보육실습 보육실습 1과목(3학점) 필수
17과목(51학점) 이상

취업성공사례

05학번 이보아(서울 삼성어린이집 교사)

천사 같은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며 유아교육인으로서 발을 디딘지 벌써 2년이 되었네요.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입학하여 전공 교과 교육 및 모의수업, 교재교구 제작, 강연과 학회 참석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전공에 대한 지식을 쌓으며 꿈으로만 생각하던 유아교육자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지금 현재는 서초삼성어린이집 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학부 때 경험했던 전공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고 원에서의 운영과 교육철학을 나의 교육철학과 융화해 가며 영유아교육 전문가로서의 모습으로 다듬어 지는 과정 중에 있답니다. 또한 하루 하루를 최선을 다해 한 걸음씩 내딛다 보니 이제는 초임교사에서 벗어나 경력 교사로서 더욱 전문적인 영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큰 미래를 보며 달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목원대 유아교육인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어느 곳에서나 빛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꿈을 품기 시작했을 때가 가장 좋은 출발점이라고 합니다. 지금 유아교육인의 꿈을 꾸며 꿈을 실현하기 위해 출발점에 서 있는 후배님들께 목원대 유아교육과가 인생의 또 다른 힘찬 출발점이 되길 바랍니다. 목원대 유아교육인을 진심으로 사랑합니다.

2010.09

07학번 신윤진(대전 새누리유치원 교사)

유치원 교사라는 꿈을 안고 대학교에 진학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시간이 흘러 저의 꿈을 이룬 모습을 되돌아보니 마음 가득 행복함이 느껴집니다. 유치원 교사가 되기까지 쉼없이 달려온 지난날 동안 , 저의 곁에는 늘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라는 크고 든든한 버팀목이 있었습니다. 대학교 시절, 교수님들의 정성어린 지도아래 유아교사로서의 전문 지식을 익히며 교사로서의 성품을 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그때 그 가르침을 생각하며 유아를 사랑하고 유아들을 위해 늘 고민하며 공부하는 교육자로 거듭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생에서 가장 소중한 시기를 함께하는 유아교사로서 저의 직업에 자부심을 느끼고, 아이들의 바른 인성과 그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유능한 교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에서의 배움은 저의 미래와 저를 통해 세상을 배워갈 우리 유아들에게 미칠 아주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이 모든 배움에 감사드리며 졸업한 지금도 제가 목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졸업생임에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2014.03

09학번 전혜림(대전 관처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

졸업하고, 교직생활에 접어든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네요. 하루하루가 정신없고 바쁜 나날들이었지만, 순수하고 예쁜 마음을 가진 아이들과 함께하는 이 직업은 정말 즐겁고 행복한 것 같습니다.
저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만을 가지고 유아교육과에 진학하였고, 전공지식을 쌓아가며 진로에 대해 고민하던 중 공립유치원 교사의 꿈을 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공립유치원 교사라는 꿈이 현실의 저에게는 막연하고 높은 벽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교수님들의 조언 아래 공립유치원의 길에 들어설 임용고시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기게 되었고, 목표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1차 교육과정과 논술, 2차 면접, 수업실연까지 모든 준비과정에 교수님들의 지도와 조언이 있었습니다.
사설학원이나 인터넷 강의 도움 없이 교수님들의 강의에 충실했고, 이를 바탕으로 임용준비를 하는 데에는 아무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학부생활을 할 수 있었던 건 제게 큰 행운이고 영광이었으며,
제가 공립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이에 저는 항상 저희 교수님들을 존경하며 제가 목원대학교 유아교육인이라는 것에 크게 자부심을 느낍니다. 지금은 비록 교사라는 출발점에 다시 서게 되었지만 유치원 교육과정운영, 건강·안전, 운영관리, 부모교육 등 현장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면 학부 때 공부했던 책을 다시 들춰보고 교수님들의 말씀을 떠올리며 학부생활을 돌이켜보곤 합니다.
“교육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라는 교수님들의 말씀 아래 언제나 배우고 연구하는 자세로 임하며 계속해서 발전하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좋은 선배의 본보기가 되어 교수님들께서 제게 주신 도움을 후배님들께 베풀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14.05

09학번 양수연 (세종특별자치시 공립 단설 초롱별유치원)

이 땅의 희망이자 미래인 아이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유치원 교사가 될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유치원 교사는 아이들에게는 꿈과 행복을, 학부모에게는 믿음과 신뢰를, 교사 자신에게는 보람과 성취감을 줄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내기 시절 제 꿈은 공립 유치원의 교사였습니다. 꿈에 다가가기 위해 학과 커리큘럼에 충실히 임했습니다. 먼저 1학년부터 4학년까지 기본적으로 이수하여야 하는 전공과목을 통해 기본적인 이론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보육?교육 실습을 통해 현장을 경험할 수 있었고 교수님의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교수과정에 대한 반성적인 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었습니다. 학과 자원봉사 동아리인 ‘그루터기’를 통하여 아이들과 만나며 꿈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습니다.

‘벌들은 협동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학과 내에서 교육공동체를 형성하여 스터디를 진행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갖춘 교수님들과 현장의 합격생들의 지도와 조언을 통해 저에게 적합한 모의 면접을 실행하였습니다.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수업 실연, 구상형 면접 등의 2차 시험의 모든 과정을 각 교수님들에게 피드백 받으며 저의 장점을 살리고 부족한 점은 수정?보완해 나갔습니다.

자신의 적성과 그에 맞는 대학교와 학과를 선택한 것이 저에게는 큰 행운이었습니다. 새내기 시절의 꿈을 이루어, 이제는 새내기 교사로서 첫 도약을 하려고 합니다. 학과를 선택하는 고등학교 친구들, 혹은 취업을 고민하는 학과 내 학부생 여러분들도 희망을 가지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2015.03

11학번 박인우(계룡대 직장보육 해미르어린이집 교사)

개구쟁이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 속에서 내일이 기대되며 매일 매일이 행복의 연속입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을 바라보며 저 또한 가치 있는 사람이 됩니다.
어린이집 교사라는 막연한 꿈만 가지고 목원대학교에 입학하여 4년의 시간을 지나 어느덧 어린이집 교사 1년차를 보내며 지금 이 순간이 너무 소중하고 감사합니다. 이렇게 제 꿈을 실현 시킬 수 있었던 큰 원동력에는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가 있었습니다. 어머니와 같은 교수님들의 따듯한 지도아래 유아교육의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든든한 버팀목과 때로는 그늘이 되어준 학과가 있어 저의 미래는 기대되고 희망찼습니다.
저는 현재 해미르 어린이집에 보육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학부 때 배운 전문적인 지식들과 제가 가진 아이들에 대한 사명을 실현시키기 위해 하루하루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목원대학교 유아교육인 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남자 교사로서 어디서든 자랑스럽고 빛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좋은 만남은 좋은 일생을 만드는 길입니다. 저와 같이 유아교육인의 꿈을 갖고 준비하고 계신 후배님들에게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가 좋은 만남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2017.08

12학번 천혜빈(세종특별자치시 공립 단설 가득유치원 교사)

그저 아이들이 좋아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입학하였습니다. 유아교육에 대해 아무런 전문 지식이 없던 신입생 시절 그저 유아들을 사랑하는 마음만 있으면 된다는 무모한 생각을 했었지만 교수님들의 꾸준한 가르침으로 점차 유치원교사로서의 면모를 갖추어나가게 되었습니다.
신입생 때부터 공립유치원 교사가 되고 싶다는 꿈이 있었지만 너무도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임용공부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시는 학과 교수님들과 선배님들의 도움으로 공립유치원 교사라는 꿈을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성심 성의껏 도와주신 학과 교수님들과 선배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제가 받은 은혜를 후배님들에게 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제는 공립유치원 교사가 되겠다는 꿈에서 나아가 보다 전문성을 갖춘 참된 유치원교사가 되겠다는 새로운 꿈을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언젠가 현장에서 만나게 될 후배님들의 아름다운 꿈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2017.08